top of page

개방교합
수준 높은 진료를 경험하세요
윗니가 아랫니를 덮지 못하고 떠 있는 개방교합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일부 치아 각도나 위치의 문제에 국한되어 있는 개방교합부터, 골격패턴이나 턱관절의 문제, 불량한 습관 등이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개방교합도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떠 있는 앞니를 정출시키는 간단한 치료가 가능하기도 하고, 악궁확장장치나 TADs(Temporary Anchorage Devices)를 사용해 좁은 악궁을 넓히고 정출된 치아를 함입시키는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개방교합은 치료도 까다롭지만 재발률이 높은 치료에 속하기 때문에 환자마다 적절한 디자인의 유지장치의 사용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개방교합 증례 1 - 치아의 정출을 통한 개선


정상적인 골격관계를 가지고 있으나, 혀내밀기 습관이나 손가락 빨기 습관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 경미한 개방교합은 치아의 정출을 통해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개방교합의 개선 뿐만 아니라 악습관에 대한 조절이 함께 되어야 안정적인 치료 결과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개방교합 증례 2 - 정출된 치아의 함입을 통한 개선

TADs를 이용해 정출된 구치부를 함입시킴으로써 아래턱의 반시계 방향 회전을 유도해 개방교합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구치부 함입을 위해 사용하는 장치의 디자인은 증례에 맞게 다양한 디자인이 사용됩니다.
TADs를 이용해 개방교합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안정성은 아직 충분한 결론이 내려지지는 않았지만, 유지기간 중 함입된 구치부가 일부 다시 정출되어 약간의 재발이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방교합 증례 3 - 악궁확장장치를 사용하여 폭경 개선 병행

수직적 골격 양상과 상악궁의 폭경의 문제가 함께 있는 개방교합의 경우는 악궁확장 장치의 사용이 먼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개방 교합 증례 4 - 발치 교정을 통한 개선

